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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신문을 보던 중, 대한민국의 콘텐츠별 수출액을 비교하는 표가 보여 스크랩한다.
10년이라는 기간동안 가장 많이 성장한 곳은 시장적으로는 음악이다. K팝의 영향으로 인하여 이마 방송 콘텐츠 파워까지 넘어서 전체 2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성장세로는 만화가 800만 달러에서 8200만 달러로 10배가 넘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만화의 자체 소비뿐만 아니라 영화로서의 콘텐츠 확장으로 인한 부과가치가 상승된 부분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리고 역시 게임은 2010년에도 압도적인 1위 였지만 그 시장의 규모가 2021년 기준 86억 달러라는 다른 모든 콘텐츠 수출액을 합쳐도 비빌 수 없는 정도의 수치이다. 페이투윈이라는 기형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하긴 하였지만 전 세계의 공감과 만족을 이끌기엔 게임 산업이 규모는 대단히 크게 성장한 것이 눈으로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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